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타트업 투자란 무엇인가.

by makeitsimple1 2023. 7. 6.

스타트업 투자 

 

스타트업은 대부분(사실상 모두) 비상장사 입니다.  

 

비상장사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구주거래와 신주거래가 그것인데요.

 

구주거래는 대상거래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존주주로부터 지분을 양도받는 것입니다. 

이때, 규모가 좀 있는 회사라 통일주권이 발행되어 있다면 증권사 계좌를 통해 대상회사 주식을 양도받을 수 있고,

통일주권이 발행되어 있지 않은 회사라면, 구주를 보유한 기존 주주와 개별적으로 만나 계약서를 작성한 후 대상회사에 

고지하여 주주명부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매매가액은 다양한 방식으로 가치를 측정한 후 최종적으로 매도자와 매수자 양측의 합의에 의해 정해지겠지요. 

 

신주거래는 회사가 발행하는 신주를 투자자가 인수하는 것인데요.  투자자는 회사에게 투자의사를 밝히고, 회사의 가치를 평가한 후 투자자와 회사가 합의한 가치로 신주를 발행합니다.

투자자는 그렇게 발행되는 신주를 인수하고, 그 대가인 투자금은 회사의 계좌로 납입하는 것 입니다. 

 

구주거래와 신주거래의 가장 큰 차이점은 투자금이 누구에게 가느냐의 차이 입니다. 구주거래는 투자금이 기존주주에게 가기에 회사의 자본과 현금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반면에 신주거래는 투자금이 회사로 납입되기에 회사의 자본금이 증가하고(지분의 희석 발생) 회사의 계좌에 현금이 들어오게 됩니다. 

 

그렇기에 신주거래시에만 기업이 자금을 확보하게 되고, 이 자금으로 계속 회사를 키워나갈 수 있겠죠.

그리하여 이왕이면 신주거래로 투자하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국가에서는 신구거래시 세제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투자 유형

스타트업 투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벤처캐피탈(VC) 투자
  • 엔젤 투자
  • 크라우드펀딩

벤처캐피탈(VC) 투자는 전문적인 투자자들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벤처캐피탈은 스타트업의 사업 계획, 팀 구성원, 경영 능력 등을 꼼꼼히 검토한 후 투자를 결정합니다. 벤처캐피탈 투자는 스타트업에게 큰 자금을 제공할 수 있지만, 투자에 대한 대가로 지분을 요구합니다.

 

엔젤 투자는 개인 투자자들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엔젤 투자자는 벤처캐피탈과 달리 전문적인 투자자가 아니기 때문에, 스타트업의 사업 계획, 팀 구성원, 경영 능력 등을 꼼꼼히 검토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엔젤 투자자는 개인 투자자이기 때문에, 벤처캐피탈보다 더 많은 지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인터넷을 통해 일반 투자자들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캐피탈이나 엔젤 투자자와 달리, 누구나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에 대한 대가로 지분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은 낮습니다.